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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클래식의 언어학적 기원과 의미의 변화

    "클래식"이라는 영어 단어와 독일어로는 'klassik'은 모두 프랑스어 'classique'에서 발전했습니다. 이 프랑스어 단어 자체는 라틴어 'classicus'에서 유래했고, 원래는 고대 로마의 최고 계급 시민을 의미했습니다. 로마에서는 이 용어가 점차 존경받는 문학 인물을 구별하는 방법으로 사용되게 되었고, 로마 작가 Aulus Gellius는 Demosthenes와 Virgil 같은 작가를 'classicus'로 칭찬했습니다. 르네상스 시대에 이르러, 이 형용사는 더 일반적인 의미를 얻게 되었습니다: Randle Cotgrave의 1611년 작품 "A Dictionarie of the French and English Tongues"에서 'classique'을 "클래식, 형식적, 질서 있는, 적절하거나 적합한 순위에 있는; 또한, 승인된, 진정한, 주요한, 중요한"으로 번역하는 것이 가장 초기의 정의 중 하나입니다. 음악학자 Daniel Heartz는 이를 두 가지 정의로 요약합니다: 1) "형식적인 학문"과 2) "우수성의 모델". Gellius와 같이 라틴어로 글을 쓴 후기 르네상스 학자들은 고대의 클래식 작가를 언급할 때 'classicus'를 사용했지만, 이 의미는 점차 발전했고, 일정 기간 동안은 형식성과 우수성에 대한 더 넓은 클래식 이상에 종속되었습니다. 

     

    클래식 음악

    클래식 음악과 그리스-로마 세계

    문학과 시각 예술—여기에는 상당한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예가 있었습니다—은 결국 "클래식"이라는 용어를 고대에 관련된 것으로 받아들였지만, 르네상스 음악가들이 접할 수 있는 그 시대의 음악은 거의 없어, 클래식 음악과 그리스-로마 세계와의 연결은 제한되었습니다. 18세기 영국에서 '클래식'이라는 용어가 "공연에서 특정한 작품 집합을 대표하는 것"으로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클래식 음악의 발전과 대중화

    영국 런던은 다른 유럽 도시들보다 뛰어난 공개 음악 공연 문화를 발전시켰습니다. 영국 왕실은 음악에 대한 독점을 점점 잃어가고 있었는데, 이는 주로 영국 공화국의 붕괴와 영광혁명이 왕실 음악가들에게 미친 불안정성 때문이었습니다. 1672년, 전 왕실 음악가인 John Banister가 런던의 술집에서 대중적인 공개 음악회를 개최하기 시작했고, 그의 인기는 빠르게 런던에서 공개 음악회의 중요성을 알렸습니다. "클래식"—또는 더 자주 "고대 음악"—이라는 개념이 등장했고, 이는 여전히 형식과 우수성의 원칙에 기반을 두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Heartz에 따르면 "시민 의식, 종교, 도덕적 활동이 이 새로운 음악 취향의 구성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이러한 음악의 공연은 고대 음악 학회와 나중에는 'Antient Music' 시리즈에서 특화되었고, 특히 16세기와 17세기 작곡가들 중 선별된 작품, 특히 George Frideric Handel의 작품이 주목되었습니다. 프랑스에서는 루이 14세의 통치 기간 (r. 1638–1715) 동안 문화적 부흥이 있었고, 이 기간이 끝날 무렵에는 Molière, Jean de La Fontaine, Jean Racine과 같은 작가들이 클래식 고대 문학을 뛰어넘은 것으로 여겨졌습니다. 그들은 따라서 "클래식"으로 규정되었고, Jean-Baptiste Lully의 음악 (그리고 나중에는 Christoph Willibald Gluck) 역시 "클래식 프랑스 오페라"로 지칭되었습니다. 대륙 유럽의 나머지 부분에서는 "클래식"을 그리스-로마 세계와 유사하게 정의하는 것을 포기하는 것이 느렸습니다, 주로 정통 명장곡을 형성하는 것이 최소화되거나 상류층에게만 한정되었기 때문입니다.

     

    19세기 유럽에서의 클래식 음악의 재평가

    19세기 초기의 많은 유럽 평론가들은 클래식 음악에 대한 새로운 정의에서 통일을 찾았고, 이를 통해 오래된 작곡가인 Wolfgang Amadeus Mozart, Joseph Haydn, 그리고 (일부 후기 작품을 제외하고) Ludwig van Beethoven을 "클래식"과 이어서 "클래식"과 대조되는 새로운 '로맨틱' 음악 스타일과 나란히 놓았습니다. 이 세 작곡가는 특히 "제1비엔나 학파"에 속한다고 분류되었고, 때로는 "비엔나 클래식"이라고도 불렸습니다. 이러한 분류는 그 중 어느 누구도 비엔나에서 태어나지 않았고, Haydn과 Mozart가 그 도시에서 보낸 시간이 적었기 때문에 문제가 있습니다. 이는 종종 표현되는 특성이었지만 엄격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1879년 작곡가 Charles Kensington Salaman은 다음과 같은 작곡가들을 클래식으로 정의했습니다: 바흐, 헨델,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베버, 슈포어, 멘델스존입니다. 더 넓게 보면, 일부 작가들은 "클래식"이라는 용어를 다양한 작곡가들의 고배된 작품, 특히 정형화된 장르에서 많은 작품을 만든 사람들에게 일반적으로 칭찬의 의미로 사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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