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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 고전 (Classical) 주의 음악

오뚜기 음악 박사 2023. 9. 5. 22:15

목차



    클래식 음악과 고전주의 정의

    '클래식음악'이라는 용어는 중세부터 2010년대 초반까지의 서양예술음악을 모두 포괄하지만, 고전주의라고 알려진 시기는 1750년대부터 1820년대 초반까지를 포함하여 클래식음악사에 있어서 중요한 시기이다. . 이 시대는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요제프 하이든, 루트비히 판 베토벤 등이 활동했던 시대이기도 합니다.


    고전 (Classical) 주의 음악

    클래식 고전주의 태동

    • 문화적 백그라운드: 18세기는 유럽 전체에서 광범위한 사회 경제적 변화와 함께 계몽주의가 부상하는 시대였습니다. 이로 인해 예술과 문화는 학문적이고 합리적인 접근을 강조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사상적 흐름은 음악에도 영향을 미쳤으며, 감정의 과잉보다는 균형과 명료함, 구조적 완성도를 중시하는 음악이 대두되었습니다.
    • 바로크와의 차이점: 바로크 음악이 복잡한 장식과 굵직한 대비를 선호했다면, 고전주의 음악은 간결하고 명료한 텍스처를 추구했습니다. 폴리포니에서 화음적인 진행과 명확한 멜로디 라인이 주를 이루게 되었습니다.
    • 새로운 형식의 등장: 소나타 형식, 교향곡, 협주곡 등 새로운 음악적 형식들이 발전했습니다. 이는 고전주의 음악의 구조적인 접근을 반영하는 것이었습니다. 특히 소나타 형식은 고전주의 음악의 핵심적인 구조로 간주되며, 발전과 해결의 과정을 통해 주제가 전개되는 형식을 취하게 되었습니다.
    • 피아노의 발전: 바로크 시대의 클라비코드와는 달리, 피아노는 그 동적 범위와 표현력이 향상되면서 중요한 악기로 부상했습니다. 이를 반영하여 피아노 소나타, 피아노 협주곡 등 피아노를 위한 다양한 작품들이 작곡되었습니다.
    • 도시와 음악: 도시의 중심에서는 상업적인 음악 연주회가 활발해졌습니다. 이로 인해 작곡가들은 궁정이나 교회에 의존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활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고전주의 음악은 바로크와 낭만주의 사이의 중간 지점으로, 그 자체의 독특한 특징과 혁신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 시대의 음악은 그 후의 낭만주의 음악의 기초를 제공하는 동시에, 20세기의 다양한 음악적 스타일과 연결점을 형성하기도 합니다.


    클래식 음악 고전주의 음악의 특성

    이 고전주의 시대에는 중요한 특징이 있습니다. 형식적 구조의 명확성과 균형성 측면에서 고전주의 음악은 소나타 형식, A-B-A 코다 형식, 왈츠 형식으로 대표되는 엄밀한 구조의 형식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또한 밸런스와 화성 측면에서 멜로디, 음역, 강약 모두 균형이 잘 잡혀 있다. 모든 부분이 똑같이 중요합니다. 또한 감정과 표현면에서 바로크시대에 비해 감정표현이 절제되어 있다. 그러나 이것이 더 미묘하고 복잡한 감정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적절한 forbes, forbes 및 crescendos를 포함하여 넓은 다이내믹 레인지를 제공합니다.


    악기와 구성의 변화

    고전주의는 여러 악기의 기술적 발전과 함께 앙상블과 교향악단의 구성에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음악의 구조와 표현, 그리고 음악가들의 작곡 방식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 악기의 변화 피아노: 바로크 시대의 클라비코드와 하프시코드는 건반을 눌렀을 때의 강도로 음량을 조절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피아노의 등장으로 연주자는 동적 범위를 조절하며 더욱 다양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피아노의 발전은 특히 소나타, 협주곡 등의 작품에 확연한 차이를 가져왔습니다.
    • 관악기: 클라리넷의 발명과 함께 오보에, 플루트, 바순, 호른 등의 관악기가 발전했습니다. 이들은 교향악단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 현악기: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콘트라베이스의 구조와 재료에 소소한 변화가 있었으며, 이는 음색의 개선과 연주 기술의 향상을 가져왔습니다. 앙상블과 교향악단의 구성의 변화 스트링 쿼텟: 2대의 바이올린, 1대의 비올라, 그리고 1대의 첼로로 구성된 스트링 쿼텟은 고전주의의 중요한 앙상블 형태로 부상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하이든과 모차르트, 베토벤 등의 작곡가들은 이 형태를 통해 다양한 작품을 남겼습니다.
    • 교향악단: 바로크 시대의 작은 앙상블에서 벗어나, 고전주의는 더 큰 규모의 오케스트라가 일반화되었습니다. 현악기를 중심으로 한 앙상블에 다양한 관악기들이 추가되면서, 교향악단의 컬러와 표현력이 풍부해졌습니다.
    • 콘체르토 그로쏘: 바로크 시대의 앙상블 형태였던 콘체르토 그로쏘는 여러 솔로 악기와 오케스트라 사이의 대화 형태를 갖추었으나, 고전주의에는 이 형태가 점점 소멸되면서 단일 협주곡 형태가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고전주의는 악기의 기술적 발전과 앙상블 구성의 변화를 통해 음악의 다양한 색채와 구조적 완성도를 추구하였습니다. 이는 고전주의 음악의 균형감과 명료함, 그리고 구조적 완성도를 특징짓는 요소로 작용하였습니다.


    고전주의 주요 음악가들

    고전주의는 여러 명의 뛰어난 음악가들이 활약한 시기입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음악가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요제프 하이든 (Franz Joseph Haydn, 1732-1809): "교향곡의 아버지"라고 불리우는 하이든은 고전주의 교향곡의 발전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그의 작품은 밝고 활력있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스트링 쿼텟과 피아노 소나타 분야에서도 중요한 작품들을 남겼습니다. 그는 에스터하지 궁정에서 대부분의 삶을 보냈고, 이 곳에서 수많은 작품을 창작하였습니다.
    •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 천재적인 능력을 지닌 모차르트는 그 짧은 생애 동안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남겼습니다. 그의 음악은 섬세하면서도 표현력이 풍부하며, 교향곡, 협주곡, 오페라, 실내악 등 여러 분야에서 혁신적인 작품을 창작하였습니다. "돈 조반니", "마술 피리", "피가로의 결혼" 등의 오페라와 교향곡 40번, 41번 등의 작품은 그의 대표작 중 일부입니다.
    • 루트비히 판 베토벤 (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베토벤은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시대의 연결고리 역할을 하는 음악가로, 그의 초기 작품은 고전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의 중기와 후기 작품은 낭만주의 음악의 특징을 미리 보여주며, 감정의 깊이와 혁신적인 조화, 구조를 탐구하였습니다. 그는 교향곡 ("운명", "영웅", "초월"), 피아노 소나타 ("월광", "파테티크"), 그리고 미사 ("미사 솔레미니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작품을 남겼습니다.

    이들 음악가들은 고전주의 중요한 특징들을 대표하며, 그들의 음악은 여전히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각자의 스타일과 독창적인 접근법을 통해 고전주의 음악의 다양한 면모와 깊이를 보여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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